Google Is Your Friend

요즘 작업중인 것 중 하나.


1. 스프레드시트를 자료 저장소로...

스토리지 시스템(대충 자료 넣고 빼는 용도)을 Google Docs의 Spreadsheet로 해달라?는 요구사항이 있었다.

좀 더 정확히는 그 Spreadsheet를 공개해서 쓸 수 있게 해줘! 였다.

헐...?
이 분들이 무슨 예약 시스템이 Wiki인줄 아나 반달이라도 일어나면 어쩌려고.. 같은 고민 안하게..

Sheet를 2개 만들어서 하나는 입력 전용, 하나는 관리용. 으로 해서 입력 받은 Sheet를 보고 관리용 시트에 업데이트, 다른쪽에서 예약 들어온 걸 입력 받은 Sheet에 넣으면 그대로 적용.

그런데 생각해보니 기존 솔루션이 PHP/MySQL ...

신규 프로젝트였으면 Ruby나 Python으로 MiddleWare 처럼 만들어서 Google Apps에 등록하면 되는데...그게 (일정상)불가능한 상황.

PHP에서 Google Docs에 어떻게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까? 에 대해 몇일간 리서치(라고 쓰고 구글링이라 읽는다)를 열심히 한 결과.

Zend에 답이 있었다. 사실 처음부터 알고 있던 건데... Zend를 쓰기를 싫었던 거지.

결국 Zend의 GData(Google Data API) 기능을 사용하기로 결정 ( http://framework.zend.com/downloads/latest 의 하단 )

테스트 서버에서 샘플코드 까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만든 코드를 업로드하고 실행!!

....

아..안돼!! 안돼자나!!

찾아보니 경로 및 Key 문제.

아.. 됩니다!

내 근성에 경의를 표할 건 아니고 저런 생각을 하신 모든 분들... 하..

문제는 이 Spreadsheet라는게 너무 많은 변수들이 있어서 정말 정한대로만 써야한다.

내가 '이렇게만 쓰셔야 합니다'라는 걸 '빨간 글씨'를 써가며 E-Mail에 장문으로 보냈는데..

운영쪽에서 Spreadsheet를 관리 잘 못해놓은듯한데..? 프로그램이 이상하다고 막 연락온다.


그때마다 '그건 DB가 아니라 모두가 편집 할 수 있는 Spreadsheet입니다.'

작업 내역 볼 수 있는 '업데이트 기록 보기'(일종의 버젼관리 기능) 있으니까 누가 실수했는지 찾아볼까요?'

해서 그쪽 작업자의 실수인 걸 밝혀냈다.

입력시트에 손대놓고.. 입력값이 이상하다고 하면 안되지.

ps1. Docs의 Spreadsheet 쓰면서 이런 기능이 있는걸 몰랐단 말인가?

ps2. 공동으로 쓰는 Sheet면 관리를 좀 더 제대로 해야하는 거 아닌가?

ps3. 아니 그전에 Spreadsheet는 Storage가 아니라 정리/보고 하는 용도로 쓰는게 좋지 않을까?

덧글

  • 2013/01/24 01:0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24 01: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1/24 01:5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24 02:0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3/20 22:1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NABU 2013/03/22 01:59 #

    저도 회사에 솔루션을 제공한 것이라 남의 소스가 된 것을 함부로 오픈할 수는 없습니다.
    http://framework.zend.com/manual/1.12/en/zend.gdata.spreadsheets.html
    https://developers.google.com/gdata/articles/php_client_lib?hl=ko
    간단한 예제 링크를 보시고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

구글 광고 작은 것



studionabu.com is powered by Egloos. Subscribe to RSS. Skin designed by 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