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벨?

Laravel Framework 를 써보고 있습니다.

사연인 즉슨, 코드이그나이터의 개발중단? 비스므리한 소식을 듣고...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어찌 되었든 지금 다니는 곳에 연장계약은 되었고, 이 Backend System 전체는 당분간 미우나 고우나 들고가야 하는 업보가 되었고..

이미 없어진 회사의 L모 프레임워크로 제작되어 있는데 PHP 5.2 시절 기준이라.. 절망..

모델이랑 이런저런 사용법이 참 장기적으로 관리하기 힘든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여 (혼자) 결정한게 6개월내로 보이지 않게 리뉴얼!(이게 말이 쉽지...)

컨트롤러나 뷰 쪽은 그냥 기존 틀 그대로 포팅하고, 모델쪽(다른 검색엔진과 DB들에 엮여 있는 형태..)은 손이 좀 갈 것 같은데..

어차피 Legacy가 2년 넘은 (개발만 2년..) 녀석이라 뒤집긴 해야합니다.

처음 머리속 Plan은 CodeIgniter로 다시 제작이였는데, 향후 2-3년간은 누군가가 또 유지보수를 해야하고, 지금 다니는 사무실에는 .NET 관련 개발자가 꽤 있기 때문에 같은 .NET MVC와 유사한 컨셉으로 만들어진 Laravel 이면 연장 계약 못해도 미안한 마음을 조금 덜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선택!(한게 아니라 요즘 제일 핫하다고 해서!! 하하하하하하!)

여튼 프레임워크 설치가 콘솔작업이 있어서 FTP로 단순하게 올리기만 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형태입니다.(물론 그것도 가능하지만..)

큰 이미지로 보시면 나올겁니다.

storage 하위 디렉토리 전체(이미지엔 빠져 있는데 -R 옵션으로..) 에 웹서버의 쓰기 권한을 주고

나머지는 웹사이트에 나와 있는데로 타이핑만?.. 했습니다.(수호신 관련 수정사항도 하나 있긴 하군요)

nginx를 사용하니까 저는 대충 저렇게 세팅했습니다.

아파치 쓰시는 분들은 대충 DocumentRoot 만 맞춰주시면 되지 않을까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하다는 app/config/app.php 파일에서 URL 한번 잡아주고(흰색 처리된 부분)
짠.
참..쉽죠?

우리나라 커뮤니티도 있으니까 시간되시는 분은 한번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회가 되면 이걸로 포팅..(이라 쓰고 재작성이라 읽는..) 연재를 해볼까 했는데...

사무실에서 허락안해주겠죠?...(아참~ 보안서약서 도장찍었구나...)

그럼 뭐 다른 사이트(?)하나 포팅해보면서 연재거리를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가 될지 기약은 없습니다.



반응형 광고

구글 광고 작은 것



studionabu.com is powered by Egloos. Subscribe to RSS. Skin designed by 바니.